티스토리 뷰
세계적으로 뛰어난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의 슈가는 오늘 4월 21일 솔로 앨범 [D-DAY] 발매를 했다. 또한 자신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다. 슈가는 데뷔 때부터 작사, 작곡에 참여해 왔다. 방탄소년단에서 래퍼이자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서로 활약해 왔다. 그는 ‘Agust D’라는 이름으로 솔로곡을 두 차례 발매했다. 특히, 이번 [D-DAY]는 기존의 믹스테이프 [Agust D], [D-2]에 이어서 3부작 시리즈를 완성하는 앨범이다. 여러 유명인들과의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계속 해 왔다. 국내에서는 아이유의 ‘에잇’, 싸이의 ‘That That’, 이소라의 ‘신청곡’ 등을 같이 했다. 국외에서는 타계한 사카모토 류이치를 비롯하여 앤더슨 팩, 스티브 아오키, 할시와 함께 교류하고 있다. 이번 영화에서도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참여한다는 이야기에 기대가 된다.
1. 캐스팅
민윤기. 방탄소년단 슈가의 이름이다. 18살에 연습생 시절에는 미래에 대해 두렵고 걱정이 많았다. 꿈 역시 많았다. 이제 28살, 10년이 지난 지금은 세계를 빛내는 뮤지션이다. 타고난 재능은 물론 끊임없는 노력이 그의 장점이다. 새롭게 하고 시작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풀어낸다. 그는 꿈을 찾기 위해 길을 나선다. 그가 향하는 곳에는 무엇이 있을까? 공개된 영상에서는 다양한 도시의 풍경이 교차되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호기심을 자극한다. 한국에서는 춘천과 평창, 서울에 가고 일본에서는 도쿄, 미국에서는 라스베이거스, 샌프란시스코 등을 간다. 도시와 대자연을 걷거나 운전하는 등 자연스러운 슈가의 모습이 나온다. 너무 설렌다는 말과 함께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SUGA : Road to D-DAY> 는 슈가의 새 앨범 작업기이자, 자신의 새로운 이야기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로드 무비이다. 뮤지션이자 프로듀서, 인간 민윤기이자 아티스트 슈가, 아티스트 Agust D로서 가진 고민들을 솔직하게 말하고 있다.
2. 제작 과정
슈가의 제안으로 앨범 작업기를 담은 다큐멘터리가 시작되었다. 공개되지 않았던 3년간의 음악 작업 기록들이 담았다. 새로운 앨범 제작에 대한 상세한 과정도 같이 담았다. 평창에서 진행한 SONG CAMP 에서 여러 뮤지션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작업을 하는 모습을 자신의 카메라로 직접 담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자신이 직접 찍기도 했던 것이다. 슈가의 생각과 진심은 무엇일까? 내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고민을 하면서 제작했다고 한다. 장르적인 변화를 시도했고, 새로운 악기를 배우는 노력도 하였다. D-DAY라는 키워드는 자유로워지자는 뜻을 담고 있다. 자신 주변에서 떠다니는 말들은 고통일 수도 있고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너무 연연해하지는 말고 자유로워지자 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즐기면서 음악 작업을 하고 다양한 고민을 한다는 것은 건강한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준다.
3. 관람 포인트
이 다큐멘터리는 우선 첫째로 슈가의 솔로 앨범의 제작과정을 담고 있다. 앨범을 만들면서 그 과정을 자세하게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라 팬들의 관심이 높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음악을 어떻게 전달하면 좋을지 그의 고민이 담겨 있다. 여러 뮤지션들과 함께 참여한 SONG CAMP에서 행복해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앨범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두번째로 SUGA가 세계 여러 곳을 다니며 자신의 꿈을 찾는 과정을 담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말리부, 샌프란시스코 등을 여행하면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만나는 모습들을 특별히 담고 있다. 이렇게 여러 아티스트들을 한 영상에서 보는 것은 행운이다. 그가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꼈던 경험들을, 자신만의 색채와 음악으로 완성하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진다. 그래서, 세 번째로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제작 과정은 물론 다채로운 라이브 클립도 감상할 수 있다. 신곡뿐 아니라 기존 믹스테이프의 수록곡의 라이브도 구성되어 있다. 슈가의 라이브 클립들이 더해진 특별한 다큐멘터리인 것이다. <SUGA : Road to D-DAY>는 디즈니 플러스와 위버스 (Weverse)를 통해 4월 21일 오늘 밤 11시 전세계 동시 공개한다.